
롤체 시즌 14 기물 분석편 2 - 엑소테크 (TFT 전략적팀전투 set 14)
롤체 깎는 노인
·2025. 3. 28. 23:00
안녕하세요. 엑소테크는 사이버네틱스+먹그림자 같은 느낌의 시너지입니다. 혹은 시즌 13의 아카데미와 유사하다고 볼 수도 있는데 시너지 숫자의 유사성이 조금 부족합니다. 아이템을 착용한 엑소테크 챔피언이 체력과 공속을 얻는다는 점에서 오래 전에 있었던 시너지이자 증강으로 등장하는 사이버네틱스의 특징을 가지고 있고, 시즌10에서 각 시너지마다 아이템을 주던 먹그림자 시너지의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엑소테크 전용 아이템은 총 7개로 각 엑소테크 기물에 어울리는 스탯과 특수 효과가 달려있으며 진과 제리를 위한 AD템 2개, 바루스를 위한 AP템 1개, 나피리를 위한 브루저템 1개, 잭스/모데카이저/세주아니를 위한 방템 3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잭스는 1코스트 기물이지만 4코스트 세주아니와 함께 방어 직업 시너지인 요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징이 있더라도 보통 끝까지 쓰는 기물입니다. 시즌 14의 탱커들은 대체로 보호막보다 체력 회복 스킬이 많은 편인데 잭스는 보호막이네요. 스킬을 사용하면 보호막을 얻은 다음 4초 후에 혹은 보호막이 깨질 때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단순한 유형의 스킬입니다. 체감상으로는 그렇게 성능이 좋다고 느끼지 못했습니다. 잭스가 가진 직업 시너지 요새는 시즌 13의 감시자와 유사하게 방마저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감시자는 시너지 숫자가 올라갈 수록 아군에게 더 많은 방마저를 제공했었지만 요새는 4 시너지로 올라가도 아군 전체에게 방마저 10씩만 제공하는 점이 다릅니다. 대신 6 시너지까지 올리면 아군 전체에게 방마저 30을 제공합니다(6 감시자는 아군에게 방마저 42). 대신 감시자에게는 없었던 효과가 하나 있는데 전투 시작 후 10초 동안 요새 챔피언은 기술된 수치 2배의 방마저를 얻는다는 점입니다. 3라운드 이후에 보통 전투가 15-20초 정도 걸린다고 치면 꽤 의미가 있는 효과입니다. 하지만 수치를 비교하면 역시 감시자에 비하면 약간 하위 호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진은 3 시너지 기물이며 빌드업 단계에서 제리의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어 초반에 진이 뜨는 경우에 엑소테크 각을 보면서 빌드업을 하면 좋습니다. 물론 진은 구인수보다 쇼진이 더 잘 어울리는 기물이지만 모르가나를 넣어 다이나모/신성기업을 받으면서 가면 구인수를 넣어도 기물 자체 성능이 괜찮아 빌드업이 꽤 괜찮았습니다. 3 시너지 기물인 진은 엑소테크 외에도 다이나모와 사격수를 직업 시너지로 받습니다. 투잡러 :) 저도 투잡을 뛴 적이 있는데 덕분에 시드를 모으는데 도움은 됐지만 2년 정도 하니 체력과 영혼이 너무 갈리더라구요.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나피리는 AD 브루저입니다. 만약 엑소테크 상징이 하나 있어서 9레벨에 레넥톤을 넣어 4 요새를 세울 계획이 있다면 레넥톤의 아이템을 나피리에게 넣어서 빌드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로 15% 피흡이 있고, 스킬이 발동되면 무리 3마리와 알파를 소환하여 함께 공격합니다. 나피리는 증.폭 직업 시너지를 가졌는데 증.폭 기물이 하나씩 추가될 때마다 체력이 증가하고 증.폭 기물마다 고유한 방식으로 스킬이 업그레이드됩니다. 나피리의 경우에는 증폭 시너지 하나당 소환되는 알파가 1마리씩 늘어납니다. 빌드업 단계에서 빠르게 나피리 2성이 찍히는 경우 2라운드에서 꽤 괜찮은 성능을 보여줄 수 있어 증폭 기물을 넣어주는 것을 고려할 수 있겠습니다. 바루스에게는 미안하지만 일주일 정도 시즌 14를 플레이하면서 3 코스트 중 가장 존재감이 없다고 느꼈습니다. 아마도 지난 시즌의 카시오페아처럼 모트독 형님이 쓰라고 쓰라고 계속 버프를 해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시즌 13에서 가장 좋아했던 챔피언인 모데카이저가 5 코스트에서 3 코스트로 너프되어 돌아왔습니다. 이번에는 난동꾼 기반의 탱커이면서 진과 함께 3개 시너지를 보유한 기물입니다. 모데카이저의 또 다른 직업 시너지는 기술광입니다. 시즌 13의 마법사 시너지처럼 주문력을 얻는데, 기술광 기물의 스킬에 피해를 입은 적 챔피언이 입히는 피해가 3초 동안 10% 감소합니다. 모데카이저의 스킬을 맞으면 1.25초 기절에 10%피해 감소까지 당하니 모데카이저가 빌드업 단계에서 빨리 떠준다면 존재감이 상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드디어 엑소테크의 캐리 기물, 제리입니다. 엑소테크를 플레이할 때마다 제리의 스킬은 굉장한 사기성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스킬이 발동되면 옆으로 살짝 이동을 하며 잔상을 남기는데 일단 이 과정에서 적의 스킬을 피하기도 합니다. 이게 엄청난 메리트였습니다. 그리고 잔상은 제리 공격력의 40%를 가지고 5초 동안 제리와 함께 딜을 하는데 중첩이 되기 때문에 10초 정도 지나면 보통 3-4마리의 잔상과 제리가 함께 공격을 하게 됩니다. 모션도 거의 없어 구인수도 빨리 쌓이는데다 엑소테크 아이템을 최소 1개는 쓰기 때문에 3신기 걱정도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비주얼 이펙트도 뭔가 딜이 박히는 게 잘 보여서 뽕맛이 있다랄까요. 제리의 직업 시너지인 속사포는 아군 전체가 10% 공격 속도를 얻고, 속사포 챔피언은 구인수처럼 기본 공격마다 중첩되는 스택을 통해 공격 속도가 4%씩 증가합니다. 그래서 제리에게 구인수를 2개 + 엑소테크 전용템을 주거나 1 구인수 + 2 엑소테크 전용템(유동 콘덴서+ 맥박 안정화 장치) 또는 1 구인수 + 1 엑소테크 전용템 + 무대/죽검을 주면 좋습니다. 세주아니는 잭스와 함께 요새 시너지를 받는 4 코스트 탱커입니다. 요새를 통해 방마저를 충분히 얻기 때문에 구원으로 내구력을, 엑소테크 아이템이 방마저 증가이면 워모그를, 엑소테크 아이템이 체력 증가이면 방마저템을 넣으면 베스트입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엑소테크/신성기업 같은 계열 시너지의 상징을 만들 때는 뒤집개가 필요하고, 난동꾼/요새 같은 직업 시너지의 상징을 만들 때는 후라이팬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면 초밥에서 갑자기 선택을 해야 할 때 덜 당황할 수 있습니다. 롤체 시즌 14 기물 분석 2편에서는 엑소테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쓰는 데 거의 4시간이 걸렸기 때문에, 오늘은 게임을 2판 정도밖에 못 하겠네요 하하하하하.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챌린저를 찍는데 도움을 줄거라 믿어 의심치 않기 때문에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포스팅하기로 다짐해 봅니다.
오늘은 기물 분석 2편으로 엑소테크의 특징과 각 기물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통계를 볼 때 항상 metatft 를 참고하는 편이어서 1편에서는 metatft의 자료를 활용했는데 비교해보니 번역과 정리 측면에서 롤체지지 자료가 더 깔끔한 것 같아서 오늘은 롤체지지의 자료를 활용해 보겠습니다.
특히 직전 시즌의 아카데미와 크게 다른 점이 하나 있는데, 제공되는 아이템이 매판 랜덤이라는 점은 같지만 엑소테크는 플레이어마다도 다르게 뜬다는 점입니다. 아카데미는 해당 판에서 모든 플레이어에게 같은 3템이 적용되었었는데 최근에 엑소테크를 플레이하다가 겹치는 사람이 있어서 봤더니 저와는 전혀 다른 아이템을 사용하고 있어서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래서 시즌 13처럼 아카데미 기물이 없는 상태에서 첫 증강으로 아카데미 관련 증강이 떴을 때 다른 사람 필드에 있는 엑소테크 기물을 통해 3템이 뭔지 확인하는 것은 의미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아카데미 아이템은 다른 챔피언들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었지만 엑소테크 아이템은 화공 남작처럼 엑소테크 챔피언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엑소테크는 3 시너지와 5 시너지의 스탯 증가 차이가 워낙 크기 때문에 최소 5 시너지를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3템이 들어간 엑소테크 기물이 3 시너지일 때는 체력 90(30x3), 공속 6%(2%x3) 오르지만 5 시너지일 때는 체력 330(110x3), 공속 12%(4%x3)이기 때문입니다. 5 시너와 7 시너지도 제법 차이가 있기 때문에 엑소테크를 볼 때는 기물 밸류가 조금 떨어지더라도 아예 7 엑소테크를 보고 가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물론 나중에 패치로 조정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아마도 3시너지를 조금 버프해주고 나머지를 조금 너프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깨알팁: 도장을 엑소테크 기물에 넣으면 3템으로 인식하여 그만큼 스탯이 증가합니다.
엑소테크를 꽤 많이 해봤는데 제리의 캐리력이 어마무시해서 너프를 많이 해도 살아남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시즌 13의 반군처럼 후반에 밸류가 많이 떨어지는 기물들이 있다보니 상징이 하나 있냐 없냐가 덱 파워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합니다. 상징이 있으면 레넥톤을 활용해 9렙 4요새로 앞라인을 크게 강화할 수도 있고, 단독 사용이 가능한 자크/가렌을 활용하거나 초가스+우르곳으로 시너지를 3개(난동+처형+폭발봇) 더 켤 수도 있어 덱 파워가 비약적으로 증가함을 경험했습니다.
어쩌다보니 엑소테크 시너지에 대한 부가 설명이 꽤 길었는데 이제 각 기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1. 잭스 (1 코스트)
2 요새: 10초 동안 방마저+36, 이후엔 18
2 감시자: 방마저 36 고정
6 요새: 10초 동안 방마저+140, 이후엔 70
6 감시자: 방마저 126 고정2. 진 (2 코스트)
스킬은 협곡 진의 Q스킬처럼 유탄이 튕겨서 총 4명의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는데, 시즌 13의 우르곳처럼 스킬이 적중한 적에게 파열을 20% 적용하기 때문에 방깎 아이템을 만들지 않아도 어느 정도는 커버가 가능합니다. 재밌는 점은 협곡과 달리 마지막 네 번째 적을 맞춘 후에 다시 첫 번째 맞춘 대상에게 돌아가 피해를 또 입힌다는 점입니다. 또 특이한 점은 파열의 지속 시간에 주문력 계수가 있다는 것인데 제가 아직 3-4개의 시즌만 경험해 본 상태라 처음 보는 특성입니다.
각설하고 다이나모는 1편 신성기업의 모르가나처럼 3초마다 마나를 얻는 시너지입니다. 2 시너지 기준으로 진은 3초마다 10의 마나를 얻습니다.
사격수 시너지는 단순하게 공격력을 올려주는데 전투 시작 후 8초가 지나면 2배로 증가합니다. 요새와는 반대네요. 만약 진이 거의 자연빵으로 3성작이 되어 캐리 기물로 쓴다면, 앞라인을 든든하게 세워 최소 8초를 버틸 수 있게 설계해야겠네요. 3. 나피리 (2 코스트)
4. 바루스 (3 코스트)
스킬은 협곡의 궁극기와 유사한데 좀 너프된 버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절이 1초로 짧은 편이고 데미지도 약한데 협곡처럼 가까운 적 3명에게 연결되기는 하지만 롤체에서는 기절은 적용되지 않고 데미지만 들어가는 점이 참 아쉽습니다.
처형자를 직업 시너지로 받는데 처형자는 시즌 13의 매복자와 거의 똑같은 시너지이고 바루스가 핵심 기물은 아니어서 여기는 생략하고 다른 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5. 모데카이저 (3 코스트)
스킬은 잭스와 비슷하게 4초 동안 유지되는 보호막이 생기면서 망치를 내리쳐 해당 방향으로 2칸 내에 있는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1.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3 코스트 탱커의 스킬에 기절이 있다는 것은 매우 큰 메리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 1편에서 그라가스를 설명할 때 말씀드렸던 것처럼 무조건 체력을 뻥튀기 시키기 보다는 체력템은 하나만 주고 구원으로 내구력을 올려주거나 방마저를 함께 올려주는 것이 최종 대미지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엑소테크 아이템에 방마저를 제공하는 방어 아이템이 많아서 난동꾼 시너지를 켜준다면 모데카이저가 서브 탱커의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큐 돌려보면 6 난동꾼 2 기술광으로 모데카이저+피들스틱 3성을 찍는 덱이 꽤 유행하는 것으로 볼 때 메인 탱커로서의 역할도 충분히 해낼 수 있는 것 같습니다.6. 제리 (4 코스트)
7. 세주아니
세주아니는 기본 지속 효과로 모든 추가 방마저를 30% 더 얻습니다. 그래서 똑같이 2 요새를 받아도 아래와 같이 잭스보다 더 많은 방마저를 받습니다.
잭스 2 요새: 10초 동안 방마저+36, 이후엔 18
세주아니 2 요새: 10초 동안 방마저+46.8, 이후엔 23.4
스킬을 사용하면 2초 뒤에 폭발하며 3칸 내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1.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모데카이저도 기절이 있기 때문에 2개의 cc로 상대방 앞라인이 스킬을 쓰지 못한 채로 터지는 상황이 종종 연출됩니다. 하지만 스킬에 보호막이나 체력 회복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래서 다른 탱커들보다 구원이 더 필요한 기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물 중 라이트닝 쉴드도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방마저 30% 획득에 보호막까지 주니까요.
10 엑소테크를 발동시키기 위해서는 상징이 3개 있어야 합니다. 아무래도 방랑하는 조련사 조우자나 증강을 먹었을 때 한번 노려볼 만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엑소테크 상징은 뒤집개와 장갑이 필요해서 제작 난이도도 높은 편입니다.
10 엑소테크를 만들면 엑소테크 아이템이 찬템처럼 업그레이드가 됩니다.
제가 공부하려고 쓰는 글이기는 하지만 여러분의 티어 상승에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am-ing > t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TFT 시즌14 롤체 14.1 패치 점수 올리는 덱 엑셀로 정리 (0) | 2025.04.07 |
---|---|
롤체 시즌 14 기물 분석편 4 - 동물특공대 (TFT 전략적팀전투 set 14) (0) | 2025.03.31 |
롤체 시즌 14 기물 분석편 3 - 범죄 조직 (TFT 전략적팀전투 set 14) (0) | 2025.03.29 |
롤체 시즌 14 기물 분석편 1 - 신성기업 (TFT 전략적팀전투 set 14) (0) | 2025.03.27 |
TFT 시즌13 마빵단 탈출 성공기 #롤체#전략적팀전투 (3) | 2025.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