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타법인은 도대체 누구인가?
롤체 깎는 노인
·2024. 7. 8. 13:19
안녕하세요.
오늘은 키움증권 HTS 영웅문의 장중투자자별매매(화면번호 1051) 창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 중 '기타법인' 항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증권사 HTS 세계에는 투자자를 위해 놀라울 정도로 많은 정보가 제공됩니다. 그 중 '장중투자자별매매' 창의 '종목별잠정투자자추이' 탭을 통해 외국인/기관/기타법인의 매매현황을 시간대별로 집계하여 공개하고 있습니다.
국내 증시에서 외국인은 장기적인 관점보다는 중단기적, 우리가 흔히 일컫는 단타 혹은 스윙을 통해 수익을 내고자 합니다. 반면에 비교적 장기적인 관점에서 매매하는 '기관'에는 보험/투자신탁/은행/연기금 등이 포함됩니다.
그렇다면 남은 하나, 기타법인은 도대체 누구일까요?

키움증권 홈페이지에 따르면 '금융기관과 공공기관을 제외한 나머지 기관'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조금 더 상세하게 들여다 보면, 중소창투사, 대부업체, 지역단위 농협/수협/축협, 유동화전문회사 등이 포함되며, 해당 종목의 주체인 '자사'도 포함되기 때문에 특정 목적을 위해 자사주 매입을 진행하는 경우에도 기타법인 항목에 집계됩니다.
자사주 매입의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주로 주가가 크게 하락했을 때 적대적 M&A로부터 경영권을 방어하기 위한 목적이거나 또는 스톡옵션 제공 목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조금 낯선 용어인 '유동화 전문회사' 는 이해하기가 꽤 어려운 부분이 있는데, 쉽게 말하자면 현금화하기 어려운 비유동 자산인 토지와 건물, 선박과 차량 등의 운송수단 그리고 기계와 설비 등을 채권화하여 유동자산처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회사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때때로 이 기타법인의 대량 매수나 매도가 주가에 큰 영향을 끼치기도 하기 때문에, 매매 종목을 선정하실 때 장중투자자별매매(키움증권 영웅문 기준 화면번호 1051) 창을 확인하시면 성공적인 투자에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제 포스팅 내용이 조금이라도 유익했기를 바라며, 하시는 매매에 언제나 행운이 따르기를 기원하겠습니다 :)